Introduction(5)

2015. 9. 13. 21:45

Introduction(5)



운영체제의 구조



프로세스

 - 각 사용자는 적어도 메모리에 수행되고 있는 하나의 프로그램을 가진다.



멀티프로그래밍

 - Main Memory에 올라와 있는 Program이 여러개다.

 - 효율성을 위해 필요함

 - 하나의 사용자가 계속 CPU와 입출력 장치를 선점할 수는 없다.

 - 수행중인 작업이 예를 들어 입출력과 같은 작업을 기다려야 한다면,

    OS는 다른 작업이 수행되도록 전환하다.



시분할(TimeSharing) = 멀티태스킹(MultiTasking)

 - CPU가 작업을 자주 전환하며 수행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마치 수행되는

    각 작업과 상호작용하게 느끼게 해주는 것

 - 반응시간(Response time)은 1초 미만이어야 한다.

 - 프로세스를 가진다.

 - CPU 스케줄링

 - 스와핑(Swapping) 은 프로세스들이 수행되도록 메모리로 들어오고 나가는 것




운영체제의 연산



 - 현재 OS는 하드웨어에 의한 인터럽트 기반으로 동작

 - 소프트웨어 에러나 요청은 예외(Exception)나 트랩(Trap)을 만듬



이중모드(Dual-mode) 연산

 - OS가 다른 시스템 컴포넌트와 OS 스스로 보호하는 것을 가능케 한다.

 - 사용자모드(User mode) = Application mode

- OS mode가 할 수 있는 일을 막기 위한 모드 (보호하기위해)

 - 커널모드(Kernel mode) = Operating System mode = Root mode

- 감독자모드, 시스템모드, 특권모드라고 불림

 - 모드 비트(Mode bit)

- 하드웨어에 의해 제공

- 시스템이 사용자코드와 커널코드를 수행하는 때를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

- 몇몇 명령어는 단지 커널모드에서만 실행되도록 특권을 가지도록 지정됨

- 시스템 호출(System Call)은 모드를 커널로 바꾸었다가 호출로부터 리셋되면

   다시 사용자모드로 복귀함

'2015 2학기 > Operating System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Introduction(5)  (0) 2015.09.13
Introduction(4)  (0) 2015.09.09
Introduction(3)  (0) 2015.09.06
Introduction(2)  (0) 2015.09.06
Introduction(1)  (0) 2015.09.05

하얀백숙 2015 2학기/Operating System